[씨줄날줄]공자 평화상/노주석 논설위원

[씨줄날줄]공자 평화상/노주석 논설위원

입력 2010-12-10 00:00
수정 2010-12-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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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 자공이 물었다. “국가경영(政治)의 요체는 무엇입니까.” 공자 왈, “경제(食)를 풍족히 하고 군사력(兵)을 든든히 하여 백성이 믿도록(信) 하는 것이다.” 자공이 되물었다. “부득이 버려야 한다면 무엇을 앞세우리까.” 공자 가라사대 “먼저 군사력을 버리고, 다음 경제를 버려야 한다. 죽음은 있게 마련이지만 백성이 신뢰하지 않으면 공동체는 성립되지 않는다.” 논어의 공자 말씀이다. 2500여년 전 중국 춘추전국시대 혼란기에도 공자는 신뢰가 경제와 국방 앞자리에 있다고 설파했다.

중국이 공자 띄우기에 나선 것은 후진타오 주석이 ‘조화로운 사회’를 전면에 내세우면서부터였다. 문화대혁명기 홍위병으로부터 봉건 잔재라며 불태워지고, 배척당했던 유교가 21세기 핵심 통치 이데올로기이자 중국사회 통합의 키워드로 화려하게 부활한 것이다. 2005년 공자탄생기념일을 기해 공자 사당이 있는 산둥성 취푸에서 사상 처음으로 중국 정부가 제사를 주관했다. 국영 CCTV가 생중계했다. 세계 각국에 있는 공자사당 1300곳의 분위기도 달아올랐다.

공자사상의 진수 인(仁)은 휴머니즘이다. 남을 사랑하고 만민을 안락하게 해주자는 것이다. 중국 공산당은 공자를 내세워 중국정부의 평화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본토인과 타이완인은 물론 세계 곳곳에 나가 있는 화교를 하나로 묶으려 했다.

중국 반체제 인사 류사오보(55)에 대한 노벨평화상 시상식이 10일로 다가오면서 중국과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의 기 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됐다. 11년형을 선고 받은 죄인을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한 것은 잘못이라는 것이 중국 측의 입장이다. 노벨위원회는 노르웨이에 대사관을 개설한 65개 국가에 초청장을 보냈지만 중국과 러시아, 베트남, 필리핀 등 19개 나라가 불참을 통보했다. 한국을 비롯하여 44개국은 참석한다. 중국정부의 정치적 압력과 경제적 지원이라는 회유가 많이 먹혀들어간 결과로 보인다.

이 와중에 일어난 ‘공자 평화상’ 제정 소동은 볼썽사납다. AP 등 외신은 어제 중국의 공자평화상 수상자 선정위원회가 공자 평화상을 급조했고, 첫 수상자로 중국과 타이완 양안 관계 발전에 이바지한 롄잔 전 타이완 부총통을 선정했다고 앞다퉈 보도했다. 그러나 시상식이 열릴 예정이던 어제 중국 관영 환구시보와 타이완 연합보는 이를 부인했다. 누구 말을 믿어야 할지 혼란스럽다. 신뢰가 으뜸이라고 가르친 공자는 이를 두고 뭐라고 하실까.

노주석 논설위원 joo@seoul.co.kr
2010-12-10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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