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선의 샛별 여장군” 김정일 딸 ‘주애’ 본격 우상화 (RFA)

“조선의 샛별 여장군” 김정일 딸 ‘주애’ 본격 우상화 (RFA)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3-11-28 15:33
업데이트 2023-11-28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찰위성발사성공’ 경축 연회에 참석한 김정은과 딸 주애
‘정찰위성발사성공’ 경축 연회에 참석한 김정은과 딸 주애 북한 정부는 지난 23일 저녁 목란관에서 정찰위성 ‘만리경-1호’ 발사 성공을 기념해 연회를 열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2023.11.24 조선중앙통신
북한이 ‘주애’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딸을 ‘조선의 샛별 여장군’이라고 부르며 우상화에 나섰다고 28일(현지시간) 미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익명을 요청한 평양 소식통은 25일 “평양시 당, 국가보위성, 사회안전성 간부를 대상으로 군사정찰위성 발사 성공을 축하하는 기념 강연회가 그제(23일) 진행”됐으며, 강연회에서는 “우주강국 시대의 미래는 조선의 샛별 여장군에 의해 앞으로 더 빛날 것”이라는 점이 강조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조선의 샛별’이 주애를 가리키는 말이라면서 “‘최고존엄’의 자제분을 김일성의 초기 혁명활동을 선전할 때 사용하던 ‘조선의 샛별’이라는 존칭어로 부른 것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연회에 참석한 북한 김정은과 딸 주애
연회에 참석한 북한 김정은과 딸 주애 북한이 정찰위성 발사 성공을 경축하여 지난 23일 목란관에서 북한 정부의 명의로 마련한 연회가 진행됐다고 조선중앙TV가 24일 보도했다. 2023.11.24 조선중앙TV 화면
이미지 확대
연회장에 들어서는 북한 김정은과 딸 주애
연회장에 들어서는 북한 김정은과 딸 주애 북한이 정찰위성 발사 성공을 경축하여 지난 23일 목란관에서 북한 정부의 명의로 마련한 연회가 진행됐다고 조선중앙TV가 24일 보도했다. 2023.11.24 조선중앙TV 화면
같은 날 평안북도의 한 소식통도 “최고 존엄이 보는 가운데 군사정찰위성을 성공적으로 쏘아 올린 다음 날강연 자료가 배포되고, 23일 각 도 당과 정권기관, 사법간부 대상으로 기념강연회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어 “당 조직지도부의 지시로 진행된 도급 간부 대상 강연회에서는 군사정찰위성 발사의 성공으로 공화국의 위상이 올라갔으며, 이로 인해 전 세계가 최고 존엄과 조선의 샛별 여장군을 우러러보게 될 것이라고 선전했다”고 말했다.

또 “이제 항공우주 정찰능력으로 적대세력들의 군사적 기도와 준동을 우주에서 감시할 수 있다”라며 “최고존엄과 조선의 샛별이 공화국의 미래를 지키고 있는 만큼 당원들과 인민들을 당의 두리에 묶어 세워 강성대국을 일떠세우는 데 당 간부들이 충성과 열의를 다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고 한다.

‘주애’로 이름이 알려진 김 위원장의 딸에 대해 노동신문 등 북한매체들은 그간 ‘사랑하는 자제분’, ‘존경하는 자제분’ 등으로만 호칭해왔다.

그러나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 발사 성공과 함께 주애를 우상화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RFA도 북한이 ‘김주애’를 ‘조선의 샛별 여장군’으로 호칭하며 신격화에 나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해당) 보도를 봤으나 그와 관련해 통일부 차원에서 현재까지 확인할 내용은 없다”며, “다만 북한의 후계구도와 관련해 특별히 워낙 중요한 사안이라서 관계기관과 함께 면밀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정찰위성 발사 성공 자축 연회
북한, 정찰위성 발사 성공 자축 연회 북한이 정찰위성 발사 성공을 경축하여 지난 23일 목란관에서 북한 정부의 명의로 마련한 연회가 진행됐다고 조선중앙TV가 24일 보도했다. 2023.11.24 조선중앙TV 화면
이미지 확대
북한 김정은, 딸 주애와 ‘정찰위성 발사 성공’ 경축 연회 참석
북한 김정은, 딸 주애와 ‘정찰위성 발사 성공’ 경축 연회 참석 북한은 지난 23일 저녁 목란관에서 정찰위성 ‘만리경-1호’ 발사 성공을 축하하는 연회를 개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연회에는 아내 리설주와 김 위원장 동생인 김여정도 참석했다. 2023.11.24 조선중앙통신
이미지 확대
북한, 정찰위성 발사 성공 자축 연회
북한, 정찰위성 발사 성공 자축 연회 북한이 정찰위성 발사 성공을 경축하여 지난 23일 목란관에서 북한 정부의 명의로 마련한 연회가 진행됐다고 조선중앙TV가 24일 보도했다. 2023.11.24 조선중앙TV 화면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