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실한 이어폰…수학공식으로 10분만에 찾았습니다”

“분실한 이어폰…수학공식으로 10분만에 찾았습니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4-05-01 20:35
업데이트 2024-05-01 2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각형 외심 공식’으로 위치 추정

이미지 확대
이어폰 ‘에어팟’(위 기사와 관련 없음). AP 연합뉴스
이어폰 ‘에어팟’(위 기사와 관련 없음). AP 연합뉴스
산책 중 블루투스 이어폰 한 쪽을 분실한 일본 도쿄대 재학생이 수학공식으로 이어폰을 찾았다.

1일(한국시간) 일본 매체 ‘라이브도어 뉴스’등 외신은 도쿄대 1학년 A씨가 ‘삼각형 외심 공식’을 떠올려 분실한 이어폰을 찾은 일화를 전했다.

A씨는 최근 블루투스 이어폰을 착용한 채 캠퍼스를 걷던 중 이어폰 한 쪽을 분실했다.

그가 이어폰을 찾는 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웠다. 하지만 그에게 문득 ‘삼각형 외심 공식’이 떠올랐고, 이를 활용했다.

이 공식은 삼각형을 이루는 세 변의 수직 이등분선을 교차했을 때 찍히는 중심점인 ‘외심’을 찾는 것이다. 외심과 삼각형의 각 꼭지점 사이 거리는 모두 동일하다.

A씨는 “블루투스를 ON으로 바꾸고, 내가 걸어온 길을 다시 거슬러 올라갔다”고 설명했다.

그는 블루투스 신호가 끊기는 세 지점을 찾은 후 각 지점을 선으로 연결해 삼각형으로 만들었다. 이어 해당 삼각형의 외심을 구해 근처로 갔다. A씨는 수색에 나선 지 단 10여분 만에 땅에 떨어져 있던 이어폰 한 짝을 발견했다.

A씨는 “눈으로 찾는 것보다 점을 찍어 어림잡는 게 더 빠르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평소 수학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여기기 마련이지만, 이번 일처럼 간단한 계산이나 공식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사례가 많다”고 덧붙였다.

A씨는 취미로 수학 문제를 풀 만큼 수학에 심취한 학생으로 알려졌다.

한편 A씨가 다니는 도쿄대는 일본 최고의 대학교로 손꼽히는 학교다. 세계적인 대학 평가기관 ‘타임스 고등교육’(THE)이 꼽은 지난해 세계 200대 대학 순위에서 도쿄대는 29위에 랭크됐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